2014년 1월 22일 중앙일보 칼럼성경과 한의학(8) = 즐거움과 근심

 

‘잠언 15장 13절 말씀’을 보면 “마음의 즐거움은 얼굴을 빛나게 하여도 마음의 근심은 심령을 상하게 하느니라” 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말씀이 성경 곳곳에 나와 있는데 오늘은 이 말씀을 가지고 함께 생각해 보겠습니다.

하나님께서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한 사람에게는 이세상의 삶이 끝이 아니고 영원한 천국의 삶을 은혜로 영생의 복을 주셨습니다. 그뿐 아니라 사람들이 세상에 살면서도 건강하게 사는 방법을 위와 같이 매우 간략하면서도 쉽게 알 수 있도록 성경에 말씀으로 기록해주셨습니다.

지금 현대인들의 삶을 보면 이것 저것 많은 일로 근심 걱정에 찌들어 사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사람의 삶 속에 있어서 근심, 걱정이 전혀 없을 수는 없지만 그 모든 일에 눌려 살지 말고 이기고 나아가라는 말씀입니다.

남의 일이 아니고 저와 중앙일보 독자 여러분, 자기 자신을 생각해보시면 이해가 될 것입니다.

마음의 즐거움이 있을 때에는 모든 것이 다 좋고 다 이해가 됩니다. 그런데 마음의 근심이 생기면 모든 일에 기쁨이 없고 짜증이 나고 현실을 회피하고 싶은 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그 마음의 고통을 주는 문제는 현실의 삶에만 힘들게 하는 것이 아니고 궁극적으로는 사람에게 질병을 준다는 것입니다.

현대의학에서도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의 이유로 인해서 면역력이 떨어져서 각종 질환이 발생한다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질환이 생겼을 때에 병원에서 각종 검사를 해도 나오지 않으면 의사들이 신경성으로 오는 질환이라고 말을 하는 것을 들은 경험을 한적이 있을 것입니다.

잠언에서 말씀하고 있는 내용은 이해하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마음의 즐거움은 얼굴을 빛나게 한다” 라고 말씀하고 있는데 우리들의 삶에서 즐거운 일이 있으면 언제나 싱글벙글 하면서 웃는 얼굴이 되기에 얼굴이 환하게 빛나게 되는 것입니다. 얼굴이 환하게 빛나는 사람은 건강한 사람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얼굴을 보고 질병을 진단하는 방법이 있는데 얼굴이 환하고 빛나는 사람은 정신과 5장6부가 건강한 상태라고 나옵니다.

그리고 얼굴이 환하게 웃는 모습을 보는 사람들 또한 그 함께 기쁨을 느끼게 되기에 주위 분들에게까지 영향을 주어 웃을 일이 더 많이 생기게 된다는 말씀입니다. 이렇게 즐거운 생활을 한다면 건강할 수 있지만 반대로 마음이 근심으로 가득 차 있으면 심령이 상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마음이 근심으로 인해서 심령이 상한다는 뜻에는 많은 영적이 내용이 있습니다만 여기서는 한의학적인 입장을 말하겠습니다.

일단 마음이 상하게 되면 첫 번째 나타나는 증상이 화가 나고 짜증이 나는 생활로 변하게 됩니다. 그 후에는 잠을 편하게 잘 수 없는 불면증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것이 바로 심장병이 발생한다는 말씀입니다. 심장병은 심장질환의 약함으로 끝나지 않고 정신적인 질환으로 연결이 된다는 것이 한의학적인 이론입니다.

한의학에서 심장은 정신이 깃들어 있다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예전에는 양의학계에서는 한의학에서 주장하는 심장이 정신적인 병과 연관이 있다는 이론을 비웃었습니다. 양의학적인 입장에서 보면 심장은 단순이 피를 온몸에 돌리는 펌프 역활을 하는 기계적인 관점으로만 생각하고 있는데 한의학에서 심장이 정신적인 병과 연관이 있고 정신과적인 병을 심장을 치료하면서 낫게 한다는 것을 믿지 않았었는데 요즘은 많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병원에서 심장 이식 수술한 사람들이 심장수술 한 후 수술전과 수술후의 성격이 완전히 달라지는 경우가 많이 있다는 것이 학계에 발표 되어졌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심장 이식 수술 이전에는 음악에 전혀 관심이 없던 환자가 이식수술 받은 후에 별안간 음악에 관심이 있게 되고 어떤 경우에는 원래 성격이 조용했던 환자가 이식수술 후에는 너무 활달한 성격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이유를 찾아보다가 알게 된 것이…  심장 이식을 위해서 장기 기부한 분의 원래 성격과 취미가 이식 받은 분에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이 있다는 것이 밝혀진 것입니다.

그래서 이제는 심장과 정신적인 질환과 연관이 깊다는 것이 실증된 것입니다.

다음주에 이어서 하겠습니다. 샬롬^^.

 

 

Speak Your Mind

*